<2023-1학기 사회봉사인증제 안내 및 주의 사항> 1. 사회봉사인증제 주요(안) 가. 재학 중 사회봉사의 총 누적시간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시행 나. 순헌, 청송, 백로, 약학대학특별, SW중심대학인재, 첨단학과인재 장학금 수혜 직전 등록학기 사회봉사 10시간 필수(순헌, 청송, 백로, 약학대학특별, SW중심대학인재, 첨단학과 인재 장학금 해당 학생의 휴학 중 봉사는 학업우수장학금 수혜여부에 인정 되지 않으나 봉사 실적으로 데이터 등록 가능) ※ 재학 기간 중 해당 학기에 제출하지 않은 사회봉사 증빙 건은 데이터 관리를 위한 실적으로 등록 가능 다. 휴학 기간의 사회봉사활동은 학업우수장학금 수혜여부 시간으로 인정.(복학 후 제출) 2. 사회봉사인증제 장학금 수혜기준 가. 장학금 수혜 횟수와 사회봉사활동 총 누적시간으로 다음 학기 학업우수장학금 수혜여부 결정 나. 첫 번째 학업우수장학금은 봉사누적시간과 관계없이 수혜가능 다. 두 번째 장학금부터는 아래 표에 의하여 학업우수장학금 수혜기준 부여
※ 장학금수혜관련 교내봉사 시간은 학기당 최대 10시간 인정. ※ 장학금수혜관련 사회봉사교과목 시간은 학기당 최대 32시간 인정. ※ 사회봉사인증서, 교내봉사활동확인서에는 모든 봉사 시간 표시.
3. 다음학기 학업우수장학금 수혜를 위한 이번학기 필요 봉사시간은 숙명포털시스템에서 조회 가능 숙명포털 → 학사 → 사회봉사 → 사회봉사인증제 → 우수장학금 수혜기준 봉사실적 현황(신) | ||||||||||||||||
헌혈 인정가능 주기 : 한 학기 기준 3개월에 1회(연간 4회 이내) → 3개월 주기 폐지, 연간 5회 이내로 완화 |
1. 인증대상: 학부 재학생(휴학생 제외)
※ 해당 학기(2023학년도 1학기) 휴학생인 경우 휴학 중인 학기의 봉사실적은 개편된 사회봉사인증제(사회봉사시간 누적제도)에 포함되며, 계획승인 및 승인확정은 복학 후에 가능합니다.
※ 2023학년도 1학기가 복학 학기인 경우 학기게시일(2023.3.1) 이후 봉사실적 등록이 가능합니다.
2. 2023-1학기 봉사활동 인정기간 및 증빙서류 제출일정
다음 학기 학업우수장학금 수혜기준 봉사실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아래 정해진 기간 내 모두 인증 완료해야 함.
구분 | 일정 | |
봉사활동 인정기간 | 2022. 12. 22(목) ~ 2023. 06. 21(수) ※ 2023-1학기 복학생의 경우 학기개시일(2023. 3. 1.)이후 활동부터 인정 | |
증빙서류 제출 | 온라인(이메일) 제출기간 | 개시일로부터 ~ 2023. 06. 28(수) 16시까지 ※ 이메일 제출(sk9665@sm.ac.kr) -제목작성방법: [사회봉사인증제] 학번/이름 -이메일 본문 : 반드시 학번, 성명, 휴대폰번호 포함하고 해당 증빙서류 첨부 * 메일 보낸 이후 3~4일 이내에 승인 관련 회신 메일을 받지 못했을 경우 재확인 필수이며, 마감일까지 회신 없을 경우 학생 과실 |
봉사활동 이의신청기간 | 2023.07.10(월) ~ 2023.07.12(수) 15시까지 * 해당 기간동안 확인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는 학생 과실 |
3. 사회봉사인증절차
절차 | ① 계획입력 | ② 승인 | ③ 봉사활동 | ④ 증빙제출 | ⑤ 실적확정 | ⑥ 인증서발급 |
대상 | 학생 | 학생지원센터 | 학생 | 학생 | 학생지원센터 | 학생 |
장소 | 숙명포털 | 숙명포털 | 온라인 * 제출기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제증명발급기 | ||
시기 | (봉사활동 전) 수시 | 계획입력 후 7일 이내 | 승인 이후 | (봉사활동 이후) 2023. 06. 28(수) 16시까지 | 증빙제출 확인 후 | 수시 |
① 계획입력 : [숙명포털 > 사회봉사 > 사회봉사인증제 > 봉사기관조회 및 자율봉사 입력]에 해당 내용 저장
(봉사기관 조회 및 자율봉사 입력 > 봉사기관조회 > 새로운 창에 활동기관명칭 2글자 이상 입력 > 검색 > 기관이 등록 되어있지 않은 경우 신규기관 ‘선택’ > 기관정보 직접 입력)
주 의 사 항 | ① ‘헌혈’은 활동기관명을 ‘대한적십자사중앙혈액원’으로 하며, 매회 각각 입력(1회에 4시간 인정) - 연간 5회 이내에 한하여 인정 ② 1일 최대 봉사시간 인정 : 8시간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자원봉사 실적 인정기준 가이드라인’ 중 자원봉사 공통 인정기준을 준용) ③ 봉사활동 일자는 학기별 분할 입력 예) 2023-1학기 봉사실적 : 2022 겨울방학 ~ 2023-1학기 기간 2023-2학기 봉사실적 : 2023 여름방학 ~ 2023-2학기 기간 |
② 승인
주 의 사 항 | ① 사회봉사인증제 운영목적에 적합한 봉사실적만 인정.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미리 봉사활동 후 ★반드시 계획입력 승인 후 봉사활동!★ ② 승인절차는 최대 7일 소요(승인기간은 학생지원센터 전화상담을 통해 별도 협의 가능) ③ 자세한 사항은 아래 [4. 승인 기준] 참고 |
③ 봉사활동: 승인된 경우 봉사활동 시행 (승인불가 판정을 받은 경우, 승인 불가사유 확인)
<사회봉사인증제 봉사활동 증빙서류 온라인 제출 안내>
‣ 개시일로부터 ~ 2023. 6. 28(수) 16시까지는 증빙서류 온라인 제출 허용
‣ 방법 : 포털시스템에 계획 입력 후 승인 처리된 활동에 한하여 PDF 또는 이미지 파일을 이메일(sk9665@sm.ac.kr)로 제출 ※ 포털시스템 계획 승인 전에는 인정 안됨 - 이메일 본문 : 반드시 학번, 성명, 휴대폰번호 포함하고 해당 증빙서류를 첨부 *1365, vms 등에서 발급되는 온라인 확인서(PDF) 가능 |
④ 실적확정 : 위 절차 모두 완료 시, 봉사실적으로 최종 확정
⑤ 인증서발급 : 실적확정 후 본교 학생지원센터(학생회관 3층) 앞 제증명 발급기 및 인터넷 증명서 발급을 통해
[사회봉사인증서]-교외봉사, [교내봉사확인서]-교내봉사 출력 가능
4. 승인기준
★ 봉사활동 전 필수 확인 사항 ★
학생들이 참여한 봉사활동의 질적 우수성을 확보하고 사회봉사인증서에 대한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승인대상 봉사활동’과 ‘승인불가 봉사활동’으로 구분
1) 승인대상 봉사활동 가. 대학인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무보수성, 공익성, 자발성, 지속성, 비정파성(非政派性), 비종파성(非宗派性)의
나. 교내 동아리, 리더십그룹, 행정부처 및 전공 사무실에서 주관하는 지역사회, 일반 시민(교외인), 교내 구성원 대상의 활동
2) 승인불가 봉사활동(상세내용은 승인불가 사례 참조) 가. 단순 행사참여(나눔걷기, 방청활동, 정부·지자체의 기념식 등의 공공행사에 단순동원 참여, 공익목적이 아닌 특정기업 홍보 등) 다. 종교행사(예배·미사·예불 등), 선교활동 및 종교기념일 등 관련 행사준비, 공연 및 의식 관람 등 공익성과 관계없는 활동 마. 온라인/재택봉사 중 홍보물 제작(영상제작, 사진편집 및 게시) 활동 바. 학회 활동은 봉사활동으로 인정하지 않음 ※ 1365자원봉사센터/VMS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관리 포털의 자원봉사모집의 경우에도 우리 대학 기준에 맞는지 ※ 교내 숙명인을 대상으로 하거나, 본교 행사진행을 위한 행정부처/전공 주관활동은 [교내봉사활동]으로, |
< 인증대상 봉사기관 분류 예 >
기관분류 | 활동기관 | 활동분류 |
사회복지시설 | 장애인/노인/아동·청소년/여성/부랑인/외국인/종합사회복지/의료복지/예술문화 복지기관/ | ·시설봉사 : 생활지원, 교육지원, 정서지원, 취업지원, ·전문봉사 : 전문상담, 의료, 교육, 기술지원, 통역 등 ·지역사회 : 환경보호, 농촌봉사, 재해복구현장지원, 조사연구 ·헌혈/기증 : 헌혈, 골수, 장기기증 ·해외봉사 : 교육, 문화, 공업, 기술, 농림, 수산, 간호, ·기타 |
공공·정부기관 | 도서관/보건의료기관/기타 | |
기타법인단체 | 기업 및 시민단체/기타 지역단체 등 | |
해외봉사 | 정치, 선교목적의 기관 제외 | |
교내기관주관 외부봉사 | 학생처/교내 행정부처 및 전공사무실/기타 |
5. 기타
2023-1학기 개편된 사회봉사인증제로 운영(사회봉사시간 누적제도) |
가. 사회봉사교과목(Ⅰ,Ⅱ,Ⅲ) 이수자는 1학점 이수와 동시에 학업우수장학금 수혜기준 누적 봉사시간에 최대 32시간이 등록되며, 이 경우 사회봉사인증제 시스템에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됨.
나. 지난 학기 봉사활동 실적은 재학 중 언제든지 사회봉사인증제 시스템에 등록 가능, 최종 승인 확정된 경우 사 회봉사인증서로 출력 가능. 단, 사회봉사인증제 시행 학기인 2009학년도 1학기(2008.12.15 ~ ) 이후 봉사 실적만 가능
■ 문의 : 학생처 학생지원센터(학생회관 305호 / 02)710-9665 / E-mail : sk9665@sm.ac.kr)